에어레이션, 통기작업
(Aeration. Coring)
● 에어레이션 이란 ?
통기작업은 답압에 의하여 고결화된 토양을 기계작업을 통하여 토양의 공기 교환 및 물의 흐름을 개선하는 작업이다. 일반적으로 1회의 에어레이션으로 그린 상부 토양 중 9%정도를 갱신할 수 있다.
● 효과
- 토양에 산소 및 물의 하향 이동을 원활하게 하고 토양으로부터 이산화탄소와 유해가스를 지상방향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.
- 표면배수에 의한 물의 손실을 감소시킨다.
- 토양의 침투력과 보수력 개선으로 살수량과 살수빈도를 줄인다.
- 비료나 칼슘성분의 토양이동을 개선한다.
- 지속적인 갱신작업은 근권 토양의 바람직하지 못한 이층현상을 개선한다.
- 고결화된 토양의 탄력성을 증가시킨다.
- 절간으로부터 새로운 신초와 뿌리의 성장을 촉진시킨다.
● 시기
- 잔디가 왕성하게 자라는 시기에 실시한다. 즉 에어레이션 후 7일 이내에 회복이 가능할 경우 실시한다. 그러나 통기작업 이후 좋은 잔디면으로 회복되는데 일반적으로 3주가 소요된다.
- 한지형 잔디는 봄에, 난지형 잔디는 늦은 봄과 초여름에 실시한다.
예) 골프장 그린의 경우 3월 초순~하순(기온에 따라 시기를 조절)
● 타인의 종류
통기작업은 잔디밭에 구멍을 만드는 갱신작업이다. 통기작업의 타인은 속이 빈 타인(유공 타인, open tine), 속이 비고 옆에 구멍이 난 할로우 타인(side open tine) 및 무공 타인(solid tine) 등 3종류가 있다.
통기작업 장비에 타인은 수직방향으로 움직이는 축에 장착되어 있고 간격과 거리는 통기작업 장비의 속도와 축의 수직운동속도에 의하여 결정된다. 통기작업은 주로 그린의 갱신작업에 사용된다.
▶ 유공 타인: 타인의 직경은 6mm, 9.5mm, 12mm, 16mm, 19mm가 일반적인 크기이다. 유공 타인의 직경은 계절에 따라 다르게 사용한다(여름철: 6mm, 봄철: 16~18mm, 가을철: 11~14mm).
▶ 무공 타인: 기존 뿌리만 잘라 주어 신생 잔디의 생육을 촉진한다. 예) 버티드레인
● 에어레이터의 종류